사랑의 가족(1TV, 6월21일) 짜장면은 사랑을 싣고~♥ 외

 사랑의 가족

 

■ 방송 : 6월 21일 (목) 오후 1시, KBS 1TV

 

<희망메아리> 나는 행복한 춤꾼

<아름다운 사람들> 엄마니까 괜찮아 – 시각장애인 은진슬 씨

<해피투게더> 짜장면은 사랑을 싣고~♥

 

<희망메아리>

나는 행복한 춤꾼

1806211300-6 1806211300-5

춤으로 펼치는 희망의 날개

춤으로 세상에 아름다운 날갯짓을 하는 무용단이 있다. 2005년 설립되어, 올해로 14년째 희망을 춤추고 있는 필로스 장애인 무용단. 이 무용단에는 특별한 선생님이 있다는데..

바로 국내 1호 발달장애인 무용교사 조동빈(25) 씨가 그 주인공이다. 장애인 체육교실에서 경험한 강강술래를 계기로 무용의 매력에 빠져 춤을 추기 시작했다는 동빈 씨. 현재 몸담고 있는 필로스 장애인 무용단에서 초창기부터 함께 해 어느 덧 수석무용수 겸 무용교사로 단원들을 이끌고 있다.

낮에는 인쇄소에서 일을 하며, 퇴근 후엔 필로스 무용단에서 춤을 가르치고, 같이 춤추며 세상을 향해 뻗어나가는 동빈 씨를 희망메아리에서 만나본다.  

 

<아름다운 사람들>

엄마니까 괜찮아 – 시각장애인 은진슬 씨

1806211300-1 1806211300-2

조금 특별한 우리 엄마

누구보다 강하고 행복한 그녀

장애가 있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비장애인에 비해 힘들고 어려운 문제를 많이 겪어야하는 것이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그런데 장애인이 부모가 되는 것은 그보다 훨씬 더 큰 어려움을 각오해야하는 일이다. 장애에 대한 인식도, 사회적 환경도 부족한 현실에서 아이를 키워야하는 어려움에 더해, 주변의 편견어린 시선까지도 감당해야하기 때문이다.

은진슬(41) 씨 역시 그랬다. 7개월만에 1.4킬로그램의 미숙아로 태어나 인큐베이터에서 3개월을 보냈다는 은진슬 씨. 산소 과다 공급에 의한 미숙아망막증으로 시각장애인이 됐다. 장애를 갖고도 명문대 음악과에 진학해 피아노를 전공했고, 홀로 유학까지 마칠 정도로 당차게 살아온 그녀였지만,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서는 고민이 깊었다는데… 은진슬 씨의 남편 역시 시각장애인이라 과연 아이를 잘 키울 수 있을지 걱정이 많았다. 하지만 세상에 완벽한 엄마 완벽한 아빠는 존재하지 않는 법이고, 자신 역시 다소의 불편한 점 다른 점을 가진 엄마일 뿐이라는 생각으로 아이를 키워왔다는 은진슬 씨. 부모의 장애를 아이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세상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아이를 키워왔다.

한 신문에 시각장애를 가진 엄마로서 살아가는 이야기와 생각들을 칼럼 형식으로 연재하며 큰 호응을 얻은 은진슬 씨는, 장애이해교육 강사로도 활동하고, 같은 시각장애인 부모들과 함께 고민도 나누고 함께 여행도 다니는 모임도 운영하는 등 활기차게 살아가고 있는데… 누구보다 강하고 행복한 엄마, 은진슬 씨 이야기를 <아름다운 사람들>에서 만나본다. 

 

<해피투게더>

짜장면은 사랑을 싣고~♥

1806211300-3 1806211300-4

고소한 짜장면으로 나누는 따뜻한 행복

강원도 원주시에 소문난 짜장면 집이 있다. 특별한 짜장면으로 점심시간만 되면 많은 사람들로 북적인다는 이곳의 짜장면을 만들어내는 이는 대표 김영문 씨(59세). 사실 영문 씨의 짜장면이 특별한 이유는 장애인과 독거노인, 기초수급자 등 사정이 어려운 이들에게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이다.

전기 사업을 하던 시절 지인을 따라 봉사활동을 시작했던 영문 씨.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던 중 우연한 기회에 장애인들에게 짜장면을 대접했는데 너무나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고 짜장 봉사를 결심했다는데…

만만치 않은 짜장면 값을 감당할 수 없어 3개월 동안 짜장면 만드는 기술을 익혀 직접 짜장면을 만들어 봉사한 지 벌써 16년째. 주변에서 채소와 밀가루, 고기를 후원받고 정기적인 후원금을 받아 어렵게 봉사하고 있지만 나눌 수 있어 행복하다는 영문 씨다.

하지만 큰 시련도 있었다. 짜장 봉사 중 면 기계에 손이 말려 들어가는 사고로 왼쪽 손에 장애를 입게 된 영문 씨. 여러 번의 수술을 거쳤지만 지금도 불편한 왼손이다. 그래도 짜장면을 기다리는 이들을 생각하면 짜장면 만드는 것을 포기할 수 없다는 영문 씨. 짜장면으로 사랑을 전하는 그의 이야기를 만나본다.

 

사진제공 : KBS 1TV <사랑의 가족>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