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한민족방송 ‘역사를 찾아서 700회 특별기획’ 3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 · 이달의 PD상 석권

KBS 한민족방송(중파972kHz) 보도자료

<역사를 찾아서 700회 특별기획>

3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 · 이달의 PD상 석권

 

14년 동안 꾸준히 우리 역사를 탐색해온

<다큐멘터리 역사를 찾아서>

그 700회를 기념한 특별기획, 토크콘서트 & 코믹 역사극

1

한민족의 중심채널 KBS한민족방송(중파972kHz)에서 제작한 <역사를 찾아서 700회 특별기획 “우리가 찾은 역사 이야기”>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선정하는 ‘3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최우수상’과 한국PD연합회에서 선정하는 ‘3월 이달의 PD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다큐멘터리 역사를 찾아서>는 2004년 10월 23일, 중국의 동북공정 논란에 맞서며 제1회를 시작한 역사드라마다. 여러 역사학자들의 정제된 시각으로 삼국유사, 조선왕조실록 등 정사의 기록들을 철저히 고증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함으로써, 고품격 다큐멘터리 드라마의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한국사회의 요동치는 정치적 상황에도 14년, 700회 동안 흔들림 없이 올바른 역사 인식의 필요성을 일깨우며 흔들림 없이 정사를 다뤄온 유일무이한 역사 프로그램으로, 단단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3월 25일, 700회를 맞이하여 <역사를 찾아서 700회 특별기획 “우리가 찾은 역사 이야기”>라는 이름으로 토크 콘서트와 코믹 퓨전 역사극, 두 가지 포맷의 특집을 방송한 바 있다.

 

방심위는 “<역사를 찾아서>는 다양한 역사학자들의 시각과 고증을 바탕으로 한 역사드라마로, 700회에 걸친 방송을 통해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데 크게 기여했다. 특히 <700회 특별기획 ”우리가 찾은 역사 이야기“>를 통해, 전문가들과 청취자가 함께 하는 미니콘서트와 인터넷 생중계 등을 통해 청취자들의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고 평가하며 최우수상 선정 사유를 밝혔다.

한국PD연합회는 “<역사를 찾아서 700회 특별기획 “우리가 찾은 역사 이야기”>를 통해 14년 간 다뤄온 방대한 내용을 두루 훑어보는 한편, 코믹 역사극 미니시리즈 7부작 ‘역사를 찾아서 외전’을 통해 새로운 청취자를 끌어들였다“고 평가하며 ‘3월 이달의 PD상’ 선정 사유를 설명했다.

 

프로그램 연출자인 정혜진PD는 ”역사적 사건의 의미는 해석에 따라 달라진다고들 한다. 하지만 시대적 관점이나 생각의 차이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 인류 보편의 가치가 존재한다고 믿는다. 그 가치를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하기 위해 역사 공부를 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역사를 찾아서>가 앞으로도 더 많은 청취자 여러분께 역사 공부의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역사를 찾아서>를 집필해온 이상락 작가 역시 “현재 조선 제13대 왕 명종 말기를 다루고 있는 <역사를 찾아서>가 1945년 광복까지 다룰 수 있기를 바란다.”며 “상상력으로 꾸며낸 소설이 아닌, ‘역사’를 다루는 프로그램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3월 25일, <역사를 찾아서>의 700회를 맞이하는 날 방송된 토크 콘서트는, 객석에 초대된 애청자와 패널로 출연한 역사학자들이 활발한 토크를 함께한 공개방송이었다. 이를 통해 기존 청취자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충실히 담아내는 한편, 실시간 인터넷 생중계로 새로운 소통의 창을 마련했다. 토크 사이사이 성우들의 현장 꽁트를 배치함으로써, <역사를 찾아서>를 처음 접하는 청취자에게도 흥미요소를 다양하게 제공했다.

 

또한 별도의 편성으로 3월 25일부터 7일 동안 방송한 <역사를 찾아서 외전>은 조선시대의 여성 인권문제, 간신과 충신, 비선실세 등 현대의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큰 주제들에 대해, 역사 속 인물들이 모여서 가상의 토론을 펼치는 코믹 역사 드라마다. 역사 속 인물들의 대사에 생동감이 살아있어, ‘라디오 드라마’와 ‘역사 프로그램’이라는 다소 낡은 느낌의 장르에 대해, 새로운 청취층의 관심을 환기시키기 충분한 젊고 신선한 프로그램이었다. 특히, 인기 성우는 물론 TV사극을 통해 친숙한 배우 이계인을 섭외함으로써 흥미를 더했다.

 

<역사를 찾아서 700회 특별기획 “우리가 찾은 역사 이야기”>는 KBS 홈페이지의 다시듣기와 KBS라디오 전용 앱인 KONG을 통해서도 다시듣기가 가능하다. 또한 <역사를 찾아서 외전>은 유튜브에서 다양한 메이킹 영상으로도 만날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